장웨이지에는 중국의 유명 아나운서였는데 1998년 갑짝스럽게 실종되었다.
사람들이 추측하기로는 장웨이제가 충칭시 당서시관이였던 보시라이내연관계에 있었는데 보시라이가 정치적 야망을 품으면서 내연관계에 있던 장웨이제를 제거했다는 설이다.
사람들은 왜 이렇게 생각하게 되었을까?
그러던중 16년이 지난 2012년 갑짝스럽게 미국에서 열린 인체신비전의 임산부 표본이 장웨이제라는 소문이 돌아버린것이다. 이유는 장웨이제와 신체치수가 유사하고 장웨이제 실종당시 임신 8월이였는데 표본이 임신8개월된 여성의 표본이라는 이유였다.
보시라이는 전 충칭시 당서기였다.
권력자 보시라이의 심복이었던 왕리쥔이 충칭시 공안국장에서 직위해제된 직후인 2012년 2월 6일, 미국 총영사관에 망명을 시도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그사건이 보시라이 사건이다. 그즈음에 인체의신비 임신부 표본에 대한 소문이 나오게된것이다.
이런 장웨이제사건이라는것을 목격한 사람들이 행방이 묘연한 판빙빙 보면서 장웨이제를 떠올리게 된것이다.
보시라이는 2007년 충칭시 당서시관이 되면서 스타정치인으로 등장하자. 내연녀였던 여인을 제거했고 탄탄대로를 가던 중 아내의 영국인 사업가를 암살하게 되었다.
이사건으로 복심이였던 왕리쥔과 갈등을 빚다가 왕리쥔이 미국으로 망명을 하면서 사건은 커졌고 보시라이의 적폐가 모두 밝혀지면서 멸망하게 되었다.
중국정치에서 성공과함께 정치적 타락과 몰락으로 귀결되는 교과서같은 사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