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부자

기업의 성장단계를 이해

기업의 성장과정

기업의 성장과정을 알고 그 기업이 지금 어느정도 위치에 와있는가를 알아야한다.

위의 인터넷 홈페이지 업체인 윅스의 모습을 보면 

2013년~2015년 말까지 3년동안 사업의 숙성기를 거치고 2016년부터 급격히 성장한다.


1단계 - 우선 상장이되야한다. 유망업종이고 독자적인지는 이때는 알수 없다.

2단계 - 갑툭튀단계 3년정도 지나면 기업이 성숙되면서 성과를 내기 시작한다. 윅스는 바로 그단계에 진입했고

3단계 - 글로벌 서비스단계, 이때가되면 사업의 한계를 느끼게되고 성장성과 가치를 평가받게된다. 하지만 아이템자체, 사업구조가잡히는 단계이며 실질적인 매출이 폭등하게 되는단계는 아니다.

4단계 - 조정단계 이 사업이 실질적으로 수익을 낼수있고 추후에 발전이 더가능한지를 알아야한다는것이다.

5단계 - 2018년이 돌입하면서 급등하면서 시세를 내고있다. 이것은 실질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고 광고와 서비스품질향상으로 사업의 비지니스 끝까지 돌입할때까지 올라간다.

아마존의 단계를 보자. 1996년 창업한 아마존은 쉼없이 변화하고 확장하고 독점하면서 미국의 유통산업을 모두 잡아먹는 슈퍼공룡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아마존은 글로벌 진출로 확장하지않는한 더이상 발전할수는 없을것이다. 벤처부터 시작해서 세계최고의 기업까지 올라가는 과정이다.


삼성전자를 보면 위의 그래프와 거의 유사하게 올라간다. 


한국의 바이오와 화장품, 게임산업은 어느수준까지 도달했을까? 어느단계에 와있을까?

한국에서 가장 주목받고있는 카페24의 그래프다.

카페24는 현재 마이너스 실적으로 투자되고있는 기업이고 기존의 한국 서비스를 바탕으로 세계서비스로 도약하려는 단계다.

현재는 발전2단계 갑툭튀단계로 성과와 매출은 없지만 유망한 종목으로 투자를 받아 확장해나가는 단계에 있다. 

2016년 6000원 짜리 주식이 2017년 1차상승하고 2018년 2차상승을 하면서 150000원이 된것이다. 30배상승이 2년만에 이루어졌다. 


다음차례는 누구일까?


기업의 성장과정과 이슈를 빠르게 캐치하고 미국 나스닥 상장종목의 이슈를 분석해서 

튀어오를때 올라타는것이 핵심이되겠다.


1.스타트업단계

2.작자상태로 투자받아 벤처기업으로 성장

3.미성숙아이템에 상품성을 만들어 상장을 준비한다.

4.상장후 과도기를 맞는다. 하락하거나 거품발생

5.주식가격이 정체하며 내실을 다진다. 이때부터 성숙기로 실적을 내놓기 시작한다.

6.성숙기를 지나 해외진출과 주목을 받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다. 그분야 국내1위

7.급격히 성장하여 글로벌순위에 진입한다.

8.주가가 최고가를 찍는다.

9.쇠퇴및 버블붕괴 유지, 하락


한국의 기업들중에 이 과정을 정주행할 종목을 찾는것....